제249회 고령군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고령군 의회사무과

2018년 11월 22일(목) 오전 10시 00분

  제249회 고령군의회(제2차 정례회)개회식 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10시 00분 개식)
○의사담당 김진포  지금부터 제249회 고령군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정면에 있는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녹음테이프)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애국가는 반주에 맞추어 1절만 부르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묵  념)
바 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김선욱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
보람과 아쉬움이 함께하는 다사다난 했던 2018년 한해를 결산하고 희망과 도전으로 다가올 2019년 기해년(己亥年) 새해를 설계하는 제249회 고령군의회 제2차 정례회를 시작하면서 활기차고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먼저, 신뢰받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현장 위주의 의정활동으로 군민들의 작은 목소리도 소홀히 하지 않으면서 민생현장 방문과 자료수집 등 왕성한 의정활동을 해 오신 동료 의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민선5기, 6기에 이어 민선7기에도 꼼꼼히 지역현안을 챙길 뿐만 아니라 새로운 아이디어로 고령군이 새롭게 도약하는데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고 계신 곽용환 군수님을 비롯한 500여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군민의 기대와 성원 속에 개원한 제8대 고령군의회에 지금까지 많은 관심과 애정을 주신 군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고마움을 표합니다.
  개원사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고령군의회는 앞으로도 군민을 먼저 생각하는 군민중심의 의회를 구현하고, 직접 찾아가는 현장의회가 될 것이며, 항상 소통하고 상생하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군민 여러분의 애정 어린 격려와 질책은 보다 성숙한 의회발전의 밑거름이 되어 주민의 복리증진이란 열매로 여러분들에게 되돌아 갈 것이므로 고령군의회에 대한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이번 정례회는 오늘부터 12월 13일까지 22일간의 일정으로 각종 조례안 처리와 2019년 당초예산안 및 2018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를 다루는 올해의 가장 중요한 마지막 회기입니다.
  내년도 예산안 심사에 있어서 지역균형 개발과 주민생활 안정에 중점을 두고 재정의 건전성과 불요불급하거나 선심성 전시성 예산은 없는지 잘 확인하여 심사 하시고,
  각종 조례안의 처리에 있어서는 의원님들의 심도 있는 검토를 부탁드리며, 군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집행부에서는 정례회 기간 동안 우리 의원들이 요구하는 각종 자료의 신속한 제출은 물론 성실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겨울철을 맞아 소외계층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 대책을 마련하여 군민 모두가 따뜻한 겨울을 지낼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을 당부 드리며,
  우리 의회에서도 불우한 가정이나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이 없는지, 각별한 관심을 가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한해동안 특별한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다가오는 2019년 새해에는 모두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김진포  이것으로 제249회 고령군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