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3회 고령군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고령군 의회사무과

2023년 11월 28일(화) 10시 00분

  제293회 고령군의회(제2차 정례회)개회식 순
1. 개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개회사
4. 폐식

  (10시 00분 개식)

○의사팀장 박진호  지금부터 제293회 고령군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서서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녹음테이프)
  바로!
  이하 국민의례는 생략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김명국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남철 군수님과 공직자 여러분!
  큰 희망과 기대 속에 2023년 계모년 한해를  마무리 하고, 힘찬 도약의 새해를 준비하는 중요한 시기에 제293회 고령군의회 제2차 정례회가 개의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올해도 고령군의회가 군민의 대의기관으로써 제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애정 어린 관심과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들께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군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고 집행부의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지역 현안 해결에 앞장서며 열린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젊은 고령 힘 있는 고령이라는 공동 목표를 위해 각자의 역할을 수행을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이남철 군수님과 공직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최근 고물가, 고금리 등으로 인한 경기의 위축과 세수 감소에 따른 정부의 고강도 기축 재정으로 모든 지자체가 내년도 예산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재정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그 어느때보다도 의회와 집행부 간의 협치가 필요할 때입니다. 집행부와 의회는 집행기관 견제라는 역할이 다를 뿐 각자의 자리에서 군민의 행복을 위해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성숙한 동반자로써 의식을 가져주시고 현재의 난관을 극복할 수 있도록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12월 15일까지 18일간 열리는 제2차 정례회는 각종 현안, 업무처리와 2024년도 본예산 및 2023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를 다루는 매우 중요한 회기입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번 예산안 심사시 사업의 타당성과 시급성, 우선 순위가 잘반영 되었는지, 낭비성 예산은 없는지 군민의  입장에서 궁금하고 내실있게 살펴주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예산안 심사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성실하고, 능동적인 자세로 임해 주시고, 예산안 심사 시 지적된 사항에 대하여 좀 더 발전적인 방안을 강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본격적인 겨울철에 접어들 시기입니다. 지속적인 경기침체 등으로 사회의 취약계층과 복지 사각지대에 대한 관심이 더욱 절실한 때입니다.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세심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숨 가쁘게 달려온 2023년도 아쉬움을 뒤로 하고, 부족함을 채워가며 보람과 기쁨이 배가 될 수 있는 2024년도를 기대해 보며 여러분의 가정에 웃음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박진호  이것으로 293회 고령군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